【격려상】한 여름날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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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소감】김은혜

꿈에 더 가까이                                         
                                         
우선 2022년 카라즈컵 세계조선족글짓기대회에서 격려상이라는 뜻깊은 상을 받을 수 있는 영광을 주신 5명의 심사위원님들, 일본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및 후원해주신 관계자 여러분, 제 글을 더 빛나게 해주신 서방흥 아나운서님, 음악편집관계자분들, 그리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독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되는 감사인사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글짓기를 통해 저는, 제가 일본에서 느끼고 경험한 것들이, 많은 분들의 공감이 되고, 위로가 되고 힐링이 되고 감동이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되였습니다. 타지에서 사는 우리 모두가 비슷한 마음들을 안고 살고있겠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저도 꼬끝이 찡해나고 따스한 위로를 받았습니다. 

이번 글짓기대회는 저의 글짓기 여정의 전환점이 되여줄듯 싶습니다.

볼품없는 실력임에도 글을 쓰는게 취미이고, 부끄럽지만 책을 출판하고 싶다는 꿈을 마음 한구석에 늘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앞에 취미따위에게 주어진 시간과 여유는 그리 많지 않았었습니다. 대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는 레포트나 과제 모두 중국어로 작성을 하는지라 우리말 글짓기를 놓아버렸었고, 일본에 오면서부터는 일본어를 잘해야 한다는 마음에 그나마 취미였던 독서도 모두 일본어책으로 바꾸어 버렸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짓기대회는 저에게 있어서는 다시 한번의 도전이였고, 용기가 필요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저에게 심사결과는 많은 것을 되찾게 해주었습니다. 제가 조심스럽게 내밀었던 보잘 것없는 이야기가 심사위원분들의 심사점수 2위라는 소식을 접했을 때, 마음속에서는 놀라움, 고마움, 뿌듯함, 송구스러움 등등의 감정들과 함께 “자신감”이라는 감정이 다시금 그 존재감을 들어냈습니다.

전은주 심사위원님의 심사평이 공개되였을 때의 떨림과 내용을 확인한후의 희열은 아직도 잊을 수 가 없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하게도 제가 전달하고 싶었던 의미와 메시지가 (저의 일본에서의 경험으로부터 어린시절의 고향을 떠올렸고, 제가 느꼈던 그 위로를 모든 디아스포라에게 전하고 싶었습니다.) 심사위원님께 100프로 닿는 기적을 만났기때문입니다. 저의 부족한 글을 읽어주시고 서툰 표현에서 본질을 잡아주신 심사위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심사평에서 “디아스포라”라는 전문용어도 알게 되여 저에게는 더없이 크고 유익한 배움의 기회였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한 저의 독자들중에는 저처럼 타지에서 부딪히고 상처받고 넘어지고, 그럼에도 다시 일어나 괜찮은척 살아가는 사랑스러운 젊은 세대의 친구들과 낯선이들이 있습니다.

“은혜야, 글이 심금을 울린다.”
“저녁에 읽으면 감수성이라는 핑계가 있지만 낮에 읽어도 마음이 몽글몽글 해지는건 틀림없이 너의 진심이 와닿은거야.”
“글을 보면 너가 참 치열하게 열심히 살았구나 싶기도 하고 요새 나도 번아웃인데 너 글을 읽고 힘을 낼 수 있을거 같아. ”
“뒤늦게 모멘트에서 보게 되여 말하지는 않았지만 너의 문장을 보고 진짜 감동되였었고 힘이 되였다. 수상 진심으로 축하한다”
등등의 오랜 친구들로부터 톡을 받았었습니다. 

제 이야기가 특히 같은 년령대의 많은 친구들의 공감을 받을 수 있었다는건 우리의 생각과 고뇌와 좌절과 젊음이 사실은 비슷하고 그래서 서로가 서로에게 더욱 더 위로가 되지 않을가 싶었습니다. 부족한 내 글이 청춘의 위로가 될 수 있었다는 과분한 평가는 더 나아가 나에게 글짓기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너무 오래 놓아버려서 나조차도 믿지 못하던 내 글짓기실력이 긍정적인 평가와 인정을 받은 것만 같아 다시금 우리말 글짓기를 계속 하고 싶다는 욕구가 솟구쳐 올랐습니다. 그렇게 취미였었던 글짓기가 앞으로도 계속 취미로, 아니 그 이상의 존재로 나와 함께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글짓기를 더 사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였습니다. 제가 글짓기를 더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심에,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솜씨지만 저에게도 나름의 글짓기의 원칙이 있습니다. 바로 현실을 그려내고, 그안에 저의 진심을 담는 것입니다. 현실에 진심을 반영한 글에는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생겨나고, 메시지를 품은 글에는 무게가 실린다고 생각합니다. 무게 있는 글은 고스란히 독자들의 공감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무게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저의 목표이고 원칙이고 꿈입니다. 

그렇게 부족하지만 앞으로도 누군가의 지친 마음에 따뜻한 위로 한잔 건넬 수 있는 별 볼일 없지만 무게 있는 이야기들을 적어가고 싶습니다. 

저의 실패와 성장을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응모글 제51편】한 여름날의 꿈

글: 김은혜 랑독:서방흥 음악편집:변소화

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에 온지도 4년이다. 청춘의 한자락인 4년이라는 시간속에 일본어공부에도 매진했었고 원하던 대학원에도 입학하게 되였다. 코로나로 연길에 돌아가지 못한지도 꼭 4년이다. 열심히 살아온 사람들은 다 겪는다는 번아웃도 여러번 나를 거쳐갈만큼 나는 일본에서 내 자리를 만들기 위해 또 한번 청춘의 영혼을 갈아넣었다. 노력한만큼 4년차 되는 올해의 따뜻한 봄날에는 원하던 회사에 입사하게 되였다. 그렇게 내 시간은 쉬임없이 달려 사회초년생이라는 인생의 또 한 페이지가 서막을 열었다.

완벽해보이는 새 페이지의 서막에도 옥에 티는 존재했다. 

근무지가 오사카라는 사실이다. 내정을 받고도 망설일만큼 나는 도쿄에서 오사카로 이사 가기 싫었다. 아무리 이민에 능숙한 민족이라고는 하지만 어렵사리 적응한지 4년도 채 되지 않는 상황에 이런 또 빌어먹을 “이주”라니…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는 일이 아니지 않을 수 가 없었다.

하지만 나도 이제 어른이다. 단 것만 삼키는게 인생이 아니라는 거, 적당히 합의보면서 살아가야 하는게 인생이라는, 이 불편한 진실쯤은 받아들일 수 있는 어른이니까, 옷가지들과 추억들을 차곡차곡 예쁘게 접어 트렁크에 담아 그렇게 오사카로 향했다.

생각해보면 오사카 근무에 질색팔색을 했던건 오사카가 싫어서도 4년을 머물던 도쿄가 좋아서도 아니다. 단지 4년을 몸 담고 있었던 우연히 만난 그 도시를 떠나기 싫었을 뿐이다. 나한테 일본은 도쿄가 좋거나 오사카가 싫거나라는 구체적인 감정들이 존재하지 않는, 단지 내가 유학을 하고 또 살아가기 위해 발 붙히는 나라, 그 이상 그 이하의 의미도 아닌 그저 그런 곳일뿐이다. 몸 담고 살지만 마음 붙히고 살아본적은 없는 곳. 그렇게 또 한번 발 붙히고 설자리를 찾기 위해 나는 대도시로 비비고 들어섰다.

입사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신입사원연수가 시작되였다. 지금까지 저장해왔던 내 머리속 일본어뱅크의 잔고로는 턱없이 부족이였다. 전례없는 간사이벤 “듣기평가”는 물론, 전체 신입사원연수에 공장연수까지 꽉 찬 스케줄로 나는 호된 신고식을 치뤄야만 했다.

정신없이 나의 시간은 봄을 지나 뜨거운 여름을 향해 달려갔다. 올해의 여름은 무덥다는 단어로는 설명이 부족할만큼 찜통의 연속이였다. 그 무더운 여름날 , 연수는 계속 되였고, 나는 낡은 상점가(쇼텐카이)에 자리 잡은 점포의 연수생으로 한달반동안 배정 받아 판매를 포함한 현장공사 등 현장체험을 하게 되였다.

내가 입사를 하게 된 회사는 일본의 오랜 역사를 품은 전자제품 제조업회사이다. 일본의 경영의 신이라고 알려질만큼의 영향력을 가진 창업자의 이념에 따라 창업초기부터 신입사원은 무조건 공장과 점포에서의 연수를 경험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여기서 점포란 자회사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면서 설치 및 수리같은 공사도 함께 진행하는 판매점을 일컫는다.

그렇게 어리둥절 들어섰던 사람들로 복작복작했던 상점가, 이끌린듯 따라갔고 이윽고 내 두발이 멈춰섰던 곳, 날씨만큼 요상했던 그 곳에서 나의 한 여름날의 꿈이 시작되였다.

4대째 이어져 온 점포에는 사장님을 포함해서 총 9명, 그 중에 전기기술자 5명과 사무직사원 3명이 재직해있는 곳이였다.

점포에 들어섰던 첫째 날, 이미 연수생이 온다는 통지는 받으셨던지라 다들 반갑게 맞아주셨다. 통성명도 하고 점포내부와 창고 등의 위치도 소개해받고 자리도 배정받았다. 탈의실에는 연수생이라는 라벨이 붙은 내 전용 로커도 있었다. 점포에 있을 때면 접객과 판매를 어깨너머로 배웠고, 청구서 작성이나 영수증 관리 등 사무직일을 배워 적게나마 일손을 도왔고 현장에도 투입이 되였다. 현장에서 내가 할수 있는 일은 에어컨이나 티비를 설치할 때 필요한 공구를 전기공지사들에게 건네주는 어시스턴트 일이나 설치전후의 청소같은 일들이였다.

그 중에서 여러번 맡았던 업무는 청구서를 배달하는 일이였다. 주문한 에어컨이나 티비나 냉장고를 설치하고 나면 후일 그에 맞는 청구서를 보내야 한다. 대개는 동네의 고객들이 많은지라 청구서를 걸어서 우편함에 넣을 수 있는 거리가 된다. 그렇게 나는 상점가의 배달원이 되여 배송업무를 시작했다. 100미터 남짓되는 좁은 골목에 자리잡은 상점가에는 여러가지 점포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사무직의 아주머니가 말씀해주신 기똥차게 맛있기로 소문난 코로케 맛집, 점포는 낡았지만 단팥빵이 맛있는 빵집과 맛은 그닥 없는데 인테리어만 괜히 멋스럽게 잘 되여 있는 빵집, 아내는 싹싹하니 살가운데 남편은 영 태도가 좋지 않기로 소문이 자자한 100엔 숍, 앞으로의 연수중에 내 점심을 책임질 든든한 슈퍼, 매콤 칼칼한 마라 맛 칼국수를 맛볼 수 있는 중국집을 지나고 나면 어느새 청구서를 넣어여 할 우편함들이 나온다. 주소를 제대로 확인하고 실수없이 우편함에 넣고 나면 딸그랑 하는 듣기 좋은 소리와 함께 나도 미션 완료이다. 가벼워진 마음으로 이따금씩 점포의 유리창에 비치는 작업복을 입은 내 모습을 확인하며 다시 돌아온다. 그런데 어느날부턴가 상점가의 배달원이 된 나한테 얘기를 걸어오고 따뜻하게 눈을 맞춰주는 이상한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너가 이번에 본사에서 새로 왔다던 연수생이구나, 참 귀엽게 생겼네.”
“일은 힘들지 않아? 이 여름에 작업복이라니 너무 더울 것 같아. 수분 보충하면서 더위 조심하렴.”
등등, 또 가끔은 눈이 마주치면 나한테 커다란 미소와 함께 반갑게 손을 흔들어 주시는 낯선이들도 있다. 이발관 점장님은 가위질을 하다가도 지나가는 나를 보면 가위를 든 손을 머리위로 올려 크게 흔들어보인다. 처음에는 낯선이의 걸어오는 얘기에도 낯선이의 미소에도, 그 따뜻함에도 당혹감에 가볍게 머리를 숙여 가볍게 답례를 하는 정도였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상한 상점가의 매력에 홀딱 빠져 내가 먼저 인사를 건네고 눈을 맞추고 더 반갑게 손을 흔들어 보이곤 했다.

그렇게 청구서를 배달하고 나면 점심시간 된다. 점심밥은 거의 사무직의 40대후반 아주머니랑 함께 상점가의 슈퍼에서 벤또를 사서 휴식실로 돌아와 먹는다.

아주머니들은 거의 상점가의 홍보대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상점가의 맛집을 속속들이 꿰고 계신다. 코로케 맛집은 물론, 한달에 딱 이틀간만 입고 되는 빵도, 고향생각이 사무쳐지는 중국집도, 검증된 미식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아주머니들 덕분에 참 야무지게 알찬 점심 시간들을 보냈다. 그리고 가끔 가다가는 내 생각나서 샀다며 디저트나 빵을 사오셔서 건네주신다. 딸이랑 비슷한 나이라며 이국땅에서 열심히 배우면서 맞춰가려고 노력하는 내 모습이 너무 기특하다고 머리를 쓰담쓰담 해주신다.

점심 휴식시간이 끝나가면 오후에는 대부분 현장에 투입이 되였다. 가전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공구를 건네주거나 제품운반이나 청소같은 작업을 주로 했었다. 현장은 가무잡잡하게 태닝을 한듯한 전기 기술자분들이랑 가게 되는데 알차게 배도 채웠겠다 호기롭게 현장에 가기 위해 트럭을 타러 창고로 내려가게 되면 자연스레 뒤걸음을 치지 않을 수 가 없는 지옥불을 방불케 하는 날씨이다. 거기에 작업복에 두꺼운 작업화까지 착용하고 나면 온몸이 땀으로 젖는 건 일도 아니다. 게다가 에어컨을 설치하러 간다는 것은 곧 내가 40도 안팎을 도는 날씨에 에어컨이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작업을 한다는 얘기가 된다. 하지만 함께 현장에 가는 전기 기술자분들의 배려어린 마음과 진심어린 걱정들이 뜨거운 더위의 악몽을 한 여름날의 추억으로 만들어 주었다. 18살부터 청춘을 이 점포에 바친 금발의 전기 기술자는 나를 딸처럼 챙겨주셨다. 내가 현장에 가는 날이면 나한테 마실 물이 있는지부터 체크하시는 스윗함을 장착하신 분이다. 어떨 때는 설치장소가 가까워 “물 안마셔도 돼요” 라고 하면 “이 날씨에 안먹으면 죽어”라는 다소 거친 농담과 함께 물을 사서 내 손에 꼭 쥐여주신다. 맨손으로 티비를 운반하려고 준비하는 내게 포장지를 뜯지 않은 새 작업장갑을 툭 건네주시는 전기 기술자도 계셨고, 손님이 건넨 과자나 음료수 전부를 그대로 가지고 와서는 나한테 먹으라며 주시는 전기 기술자도 계신다.

햇살같은 미소뒤에 살얼음같은 마음을 지닌 일본사람들을 애석하게도 나는 4년동안 차곡차곡 많이도 경험해왔었기에 공적으로는 민페를 끼치지 말고 사적으로는 얽히지 않으려는 마음의 경계가 남아있다. 그래서 나는 일본에서 발은 붙히고 살지만 딱히 마음 붙혀본적은 거의 없었다. 별거 아닌거같은 이런 감정과 마음들을 오랜 시간 방치해두다보면 처음에는 곪아서 아프다가 마음에 결핍과 허기가 찾아오게 된다. 마음의 허기는 흔히들 말하는 공허함이나 외로움으로 표현된다. 밥을 먹지 않으면 배고픔을 느끼듯 마음도 따뜻한 감정을 오래 느끼지 못하면 허기를 느끼게 된다. 도쿄에서의 4년은 그래왔던 것같다. 질서정연하고 모든게 교과서대로 돌아가는 이 나라에 감탄하며 발 붙히고 살기 위해 최선을 다 하다보면 오랫동안 사람냄새를 맡지 못한 나자신을 만나게 된다. 기계처럼 돌아가는 일상들, 기계에 짜여진 시스템, 공식적인 대답과 대응들속에서 아주 자연스럽게 나는 사람사는 냄새가 무엇인지를 잊어가게 되였다. 그렇게 점점 타지에서 사는게 다 그렇지 뭐, 어디 쉬운게 있을가, 먹고 살기 바쁜데 마음까지 채우는건 사치아닌가 라며 현실과 대충 협의보며 외로운 마음을 안고 살게 된다.

그런데 우연히 들어선 이 이상한 상점가의 낯선이들은 자꾸만 지친 나의 마음에 따뜻한 위로를 지어준다. 아무 이유없이 나를 향해 반갑게 손을 흔들어주고, 아무 이유없이 내가 생각났다며 빵을 사다주고 그냥 내가 기특하다며 머리를 쓰다듬어준다. 또 아무런 대가없이 내 손에 시원한 음료수를 쥐여주며, 아무런 가식없이 나에게 새 작업장갑을 툭 건네준다. 내가 이땅에서 마음이 채워진다는 감정을 느끼게 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던, 아니 마음이 허기졌다는 사실도 어쩌면 인지하지 못했던 내게 이런 감정은 너무도 오랜만이라 어쩐지 익숙하지가 않았다. 

어느날, 점포의 회식이 있었고 회식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역까지 태워다 주신다며 나더러 자전거뒤에 타라고 하셨다. 어린 시절에는 막무가내로 아버지의 자전거뒤에 쭐래쭐래 올라타곤 했지만 일본에서 나는 두사람이 한 자전거에 탑승하는 광경을 본적이 없다. 그렇게 서성이며 머뭇거리는 내게 전기기술자는 이렇게 말한다.

“흠…여기가 일본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되지, 이 밤에 혼자 역까지 걸어가는건 위험하니까 어서 타.”

그렇게 올라 탄 자전거는 왜 그렇게 신이 나던지, 습기를 머금은 밤 공기는 왜 그렇게 시원하게 느껴지던지, 숨이 탁 트이고 입가에 미소가 번지는건 또 왜인지…

그러다가 알게 되였다. 이상한 상점가의 시간들이 어린 시절의 나의 세상을 너무나도 닮아있다는 것을... 

어린시절의 나의 동네는 내 세상 전부였다. 

집에서는 막내라고 모든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동네에서도 귀엽다고 궁디팡팡 해주시는 사람들로 가득하고 싸우고 화해하고를 반복하며 온종일 뛰여다녀도 지치지 않는 든든한 강철체력의 소꿉친구 부대들이 있었다. 하기 싫은 숙제를 끄적끄적이고는 해가 질때까지 뛰여 놀고, 그러다가 출출하면 동네슈퍼에 가서 외상으로 엄마 몰래 군것질거리도 사고, 엄마따라 장보러 시장에 가는 날이면 꼭 들러서 먹었던 갓 구운 따끈고소한 감자지지미도, 저녁밥때가 되면 친구들이랑 헤여지기 싫다고 징징거리다가 결국 아버지한테 손목 잡혀 귀가하는 결말을 맞이하던 나도. 나의 가족, 친구, 나의 낯선이들, 나를 이유없이 좋아해주고 대가없이 사랑해주는 나의 전부가 살던 그 시절 내 세상 전부였던 우리 동네, 이 이상한 상점가는 어쩐지 그 어린 시절을 너무나도 닮아 있었다. 처음보는 내가 귀엽다고 반갑게 손을 흔드는 상점가의 낯선 사람들, 대가없이 걱정해주고 관심을 주는 점포의 사람들, 나를 좋아하는,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만 채워졌던, 그래서 그 아름다운 세상이 나는 너무 좋았던 철없이 순수하고 맑기만 하던 내 어린시절의 세상을 너무나 닮아있다.

고향에 돌아 간것도 같은 민족의 사람을 만난 것도 아닌데 비였던 마음이 채워졌다. 어딘가 차갑게 느껴지는 일본이라는 이 땅에서 내가 사람사는 냄새를 맡은건 정말 오랜만이였다. 또 그 사람냄새는 나의 어린시절을 꼭 닮아있다. 오랜 시간 잊고 지냈던 까마득히 희미해진 그 시절의 내가 한 여름날의 꿈으로 다가와 어른이 된 내 마음에 따뜻한 위로를 건넨듯 싶다.

어쩌면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생활하는 모든 이들이 그럴지도 모르겠다. 발 붙히고 살지만 마음 한구석이 춥고 시리고 고파온다. 외지에서 사는게 다 그렇지 뭐, 먹고 살기도 바쁜데 무슨 마음타령이나, 마음이 채워지면 뭐 밥 먹여주냐, 라며 마음의 허기를 돌보는 일을 포기하고 발 붙히고 살면 됐지 무슨 마음까지, 마음 붙히고 사는 일까지는 사치라고 여긴다.

자기언어로 매일 말을 할 수 있고 매일 일을 할 수 있고 어렸을 때 즐겨먹었던 어머니의 음식을 매일 먹을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축복일 것 같다. 경험해본적 없어서 그 축복의 크기도 그 기쁨의 달콤함도 표현을 할 수 는 없다. 안타깝게도 그 축복을 우리는 몇백년째 온전히 누린적이 없다. 정체성에 혼란이 오고 마음이 공허해진다 해도 어쩌겠나, 중요한 건 우리는 또 살아야 하니까 새로운 땅을 찾아 밭을 갈고 뿌리를 내린다.

그래서 나는 타지에서 살아가기 위해 애쓰는 사랑스러운 당신을 온 마음을 다해 응원한다. 불운속에도 행운이 있듯 누릴 수 없는 축복은 존재하지만 누릴 수 없는 축복의 자리에 한 여름날의 꿈이 찾아와 매일 애쓰는 그대의 심심한 위로가 되어주기를 감히 기도하고 싶다.


심사평

응모글 제51편 심사평「한 여름날의 꿈」 
심사위원 전은주 문학평론가, 재한동포시치료연구회 대표


「한 여름날의 꿈」은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글이다.

필자는 4년 전에 일본으로 유학을 갔지만 코로나 때문에 한 번도 귀향하지 못한다. 그러다가 자신이 원하던 회사에 취직을 하고 신입사원연수를 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사람들의 따뜻한 친절에 ‘허기진 마음’을 채울 수 있게 된다. 그게 바로 ‘사람 냄새’였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는 아주 담담하게 자신의 일상을 서술한다. 특히 이 글의 결말 부분에서 그 ‘사람 냄새’는 진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이 글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세 부분은 사건의 구성으로 나눈 것이다.

첫째 부분은 도쿄로 유학 온 사실에 대한 것이다.
이 도입 부분은 간략하게 요약되어 있다. 이를테면 ‘강제’로 타향살이를 하며 자신이 겪었던 삶의 고초에 대해서도, “열심히 살아온 사람들은 다 겪는다는 번아웃(*몸과 정신이 지쳐 고갈된 상태 : 비평인)도” 여러 차례 거쳤다는 식으로 줄여 말한다.

둘째 부분은 이 글의 중심인데, 이 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필자는 원하던 회사에 취직했지만, 신입사원연수 장소가 4년 동안 살던 도쿄가 아니라 오사카라는 점에서 잠깐 망설인다. 그에게 일본은, “몸담고 살지만 마음 붙이고 살아본 적은 없는 곳”이었다. 그러나 오사카에 가서 연수를 하는 시간이 흐를수록 “아무 이 유없이 나를 향해 반갑게 손을 흔들어 주”는 그곳 사람들의 다정함에 젖어들기 시작한다. 그러나 “햇살 같은 미소 뒤에 살얼음 같은 마음을 지닌 일본사람들”을 많이도 경험해왔기 때문에 “사적으로는 얽히지 않으려는 마음의 경계가” 마음 한쪽에서는 늘 남아 있었다. 그러나 그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험을 자주 한다. 또 어느 날 회식을 끝나고 난 늦은 시간, 한 전기기술자의 권유로 자전거 뒷자리에 앉아 역까지 가는 과정에서 그 모든 경계심이 녹아내리는 듯한 경험을 한다.
물론 이것은 전적으로 그 사건 때문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셋째 부분은 필자가 ‘사람 냄새’’를 찾은 마음을 표현하는 것에 해당된다.
필자는 “질서정연하고 모든 게 교과서대로 돌아가는” 듯한 일본에 감탄하면서도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그곳에 발붙이기 위해서 애를 쓰다 보니 자신이 “오랫동안 사람냄새를” 잊고 살았던 것을 발견한다. 그래서 스스로 “타지에서 사는 게 다 그렇지 뭐, 어디 쉬운 게 있을가, 먹고 살기 바쁜데 마음까지 채우는 건 사치 아닌가 라며 현실과 대충 합의 보며 외로운 마음을 안고” 그렇게 살아왔다. 그런데 자전거 뒷자리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고향의 풍경과 너무나 닮아 있었다. 그래서 “그 아름다운 세상이 나는 너무 좋았던 철없이 순수하고 맑기만 하던 내 어린시절의 세상을 너무나 닮아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귀향한 것도, 같은 민족인을 만난 것도 아닌데도 빈 마음이 채워졌다. 차갑게 느껴져 춥던 일본에서 사람 냄새를 맡은 것이다. 그것은 고향의 그것들과 꼭 닮아있었고, 까마득히 잊고 지냈던 어린 시절, 자신이 꾼 한 여름날의 꿈으로 다가와 따뜻하게 위로하고 있었다.

필자는 그 푸근한 마음으로 모든 디아스포라에게 축원한다.
“타지에서 살아가기 위해 애쓰는 사랑스러운 당신을 온 마음을 다해 응원한다. 불운 속에도 행운이 있듯, 누릴 수 없는 축복은 존재하지만 누릴 수 없는 축복의 자리에 한 여름날의 꿈이 찾아와 매일 애쓰는 그대의 심심한 위로가 되어주기를 감히 기도하고 싶다.”

이 글이 주는 감동은 오사카 사람들이 필자에게 ‘조건 없이 베푸는’ 따스한 관심을 주는 그 상황이 아니다. 필자가 그곳에서 맡은 ‘사람 냄새’의 본질이 ‘고향 냄새’라는 점이 감동스럽다. 물론 ‘사람 냄새’는 세상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전거 타기’나 그곳 사람들의 친절함 등은 필자에게 고향의 어린시절을 상기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을 뿐이다. 그러므로 모든 디아스포라가 지니는 이런 ‘마음의 허기’를 채울 수 있는 요소는 외부의 어떤 계기가 아니라 우리 마음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고향 냄새’ 또는 ‘고향 그리움’일 것이리라. 


심사위원 소개


황유복 프로필


•1966년, 중앙민족학원 력사학부 민족사 전공졸업.
•1966년 7월부터 중앙민족학원에서 조교로 봉직.
•1987년 9월~1988년 12월, 미국 하버드대학 교환교수.
•1984년부터, 미국, 일본, 캐내다, 소련, 몽골,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20여 개 대 학에서의 강의 경력.
•1972년, 중앙민족대학 조선어문학과 창설
•1993년, 중앙민족대학 한국문화연구소 창설
중앙민족대학 민족학과사회학학원 박사생지도교수 •(2013년 은퇴)
•1989년 3월-2013년6월,(北京市民办教育法人)북경조선어학교 창설(1993 후속으로 심양, 단동, 길림, 장춘, 하얼빈, 목단강, 후허호트, 석가장, 위해, 해구 등 10개 도시에 분교 설립. 무료로 한국어교육실시.
•현재, 중앙민족대학 한국문화연구소 소장. 일본 아시아경제문화연구소 최고학술고문, 중국조선민족사학회 명예회장, 중국조선사연구회 명예회장, 연변조선족자치주 사회경제발전고문, “China Daily(中国日报)” 동북아국제관계평론가(特约专家),  중국텔레비전예술가협회 중일한PD포럼자문위원,  《중국민족》사 고문 등.


김학송 프로필


•1952년 길림성 도문시 출생.
•장춘 야금지질학교 지질학과 거쳐, 연변대학 조선어문학부 졸업.

•선후로 도문시 문화국창작실 주임, 연변문학
월간사 주임편집, 연변가무단 문학창작원 등을 지냄.
•국가1급작가.
•현재 연변 시인협회 부회장, 연변 시랑송협회 고문.
•1980년 문단에 데뷔.
•해내외에서 시, 가사, 동시, 수필 등 여러 쟝르의 문학저서 30여권 상재.
•전국소수민족문학창작 “준마상”, 단군문학상, 해외동포문학상 등 수상 경력 다수.


이동렬 프로필


•1988 연변대학교 통신학부 조선어문전업 졸업 
•1983년~1992년 9월 길림성 서란시 조선족중학교(고등학부) 고급교사
 •1992년9월~2006년 길림성 용정시 교육TV 총편집
•2006년 1월~ 2012년 5월 한국 동북아신문 편집국장
•2012년 5월~ 현재  한국 동북아신문 사장/대표 
•2018년 10월~ 현재 중국신문(中国新闻 한글판) 차이나워크 잡지 편집주간 
•현재 <도서출판 바닷바람> 발행인, 한국 <동포문학> 발행인, 재한조선족작가협회장(연변작가협회 재한조선족문학창작위원회 주임). 재한동포문인협회 초대회장/현대표. 중국작가협회 회원, 사)한국문인협회 남북위원회 위원. 
•장편소설집 : 《고요한 도시》, 《낙화유수》 출간. 
•중단편소설집 : 《눈꽃서정》, 《토양대》 출간.
•수상 : 연변조선족자치주 진달래문예상, 연변작가협회 문학상, 천지문학상, 도라지문학상, 해란강문학상, 흑룡강신문 (장편)신춘문예상, 재외동포문학상 등 10여 차.
외, 한중문화교류대전, 한중일문학세미나 등 조직하고 한중문화교류대상, 동포문학상, 서울국제작가상 등 시상. 


서옥란 프로필


•1997년 연변대학 조문학부 졸업.
•연변대학교 특별초빙교수, 신문방송학과 교수, 박사지도교수.
•주요 연구영역: 미디어와 사회, 대중문화, 국제커뮤니케이션
•선후하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중국국가교육부 파견 연구교수,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Center for Communication Research 중국대륙우수청년방문학자, 한국고등교육재단 IESF방문학자 등을 지냈다. 중국 국가급 성급 등 다수 프로젝트를 완성했고 “미디어와 권력의 게임:박근혜탄핵안보도로부터 본 한국미디어생태환경의 현황”, “한국미디어의 싸드 보도 프레임연구”등 30여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 발표했으며, 《매체와 대중문화》, 《중국조선족 대중전파와 문화발전》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제1회 연변문학 윤동주문학상 신인상(평론부분)수상, 《신문기자》잡지“올해의 10대 우수논문상”등을 수상. 


전은주 프로필


•도문 량수 출생, 2005년 연변대학 조문학부 입학, 
•2012년 동대학원 문학석사학휘 취득, 2019년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 박사학위 취득. 2020년부터 연세대학교 글쓰기 강사로 재직 중.
•2008년 한국 계간 『창작21』 로 등단하여 다수의 시와 칼럼, 문학평론을 발표. 2012년 『시향만리』 신인상, 2020년 『동포문학』 시부문 최우수상, 2021년 혜산박두진 문학상 제1회 『아시아시선상 수상』.
•연변작가협회 평론분과 회원, 한국문인협회 시분과 회원. 2019년부터 재한조선족작가협회 부회장, 재한동포문학연구회 부회장으로 활동. 2022년부터 재한동포시치료연구회 대표로 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
•논문으로 「재한조선족 디아스포라들의 ‘집 찾기’」 (2017),「재한조선족 디아스포라 정체성의 위기와 자아성찰」 (2017),「한중수교 이후 재한조선족 디아스포라 시문학에 나타난 정체성 연구」(2018),「조선족의 ‘역사적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시론」(2019),「2000년대 이후 재한조선족 소설 연구 (2020),「중국 망명객 신규식의 디아스포라 시문학 연구」(2021),「재한조선족 문학의 ‘대림동’ 재현양상」(2021),「재한조선족 시문학의 형성과 인식의 변모연구」(2022) 등이 있다.


랑독과 음악편집 담당 소개


윤련순 프로필


•원 연변TV방송국주임아나운서, 방송지도, 연변작가협회회원
•전국방송사회작품평의에서 <매주경제> 국가 1등상(2008,12)
•제6기 전국조선말방송우수작품평의 1등상 (2001년,10) 등 국가와 성 주 우수작품 평의에서 수십차 수상
•《TV방송에서 아나운서의 언어와 MC언어의 특징 (중국조선어문 2016.6), 《 아나운서의 시각에서 본 TV뉴스문의 특성 및 리해 》(중국조선어문2017.1),《 잔디의 고집》(연변문학 2016.9),《소통의 장을 열어가는 열쇠》(청년생활2014.12)등 론문,수필 20여편 발표


장련 프로필


•2005. 9-2007.3 연변주라지오방송국 아나운서《가요데이트》진행
•2007.4-2019.8 훈춘라지오TV방송국 아나운서《훈춘뉴스》진행
•2020.3-   북경정음우리말학교 한국어강사


변소화 프로필


•주식회사 카와 STUDIO AKIRA 대표
•동북사범대학 음악학과 본과졸업
•2009년 주식회사 카와 설립
•일본에서 사진작가로 활약
•재일조선족운동회 회가 <함께해요 미래를> 작곡

기업 협찬 배너

2022년 세계 조선족 글짓기 대회 
후원과 협찬 리스트


후원 단체 리스트

1. 사단법인 전일본중국조선족련합회
2. 사단법인 일본조선족경영자협회

협찬 기업 리스트

1. 주식회사 A-YO상사(Caraz): 전심혁사장
2. 전일화부동산협회: 金山張虎회장
3. 글로벌일통 주식회사: 권호군사장
4. 주식회사 에무에이: 마홍철사장
5. 주식회사 아시안익스프레스: 리룡식사장
6. 주식회사 G&T: 박춘화사장 
7. 주식회사 플램핫: 리승희사장
8. 쉼터물산: 김정남사장
9. 주식회사 베스트엔터프라이즈: 리성호사장
10. 삼구물산 주식회사: 리성사장
11. 시루바포또 유한회사: 서성일사장
12. 주식회사 JCBC: 엄문철사장   
13. 마즈도향양양(松戸香羊羊): 권룡산사장  
14. 주식회사 타겐고시스템연구소: 김만철사장
15. 주식회사 위츠테크놀로지: 전호남사장
16. 주식회사 HANAWA: 리성룡사장
17. 주식회사 아후로시: 上田一雄사장
18. 동화(東和)솔루션엔지니어링구주식회사: 최장록사장
19. 주식회사 PLZ: 박금화사장
20. 스튜디오 아키라: 변소화사장 
21. 카바야한방연구소: 로홍매소장
22. 주식회사 ZORUHARA: 이태권사장

개인 협찬 리스트

1.최우림:중국농업대학 박사 전일본중국조선족연합회 부회장
2.장경호:신일본미술협회 심사위원 연변대학일본학우회 회장
3.김광림:일본니가다산업대학교 교수 일본도쿄대학 박사
4.리대원:재일장백산골프우호회 회장
5.박춘익:주식회사 BTU사장
6.리 숙:주식회사 미사끼(実咲)사장
7.최운학:일본훈춘동향회 회장
8.구세국:재일조선족배구협회 회장
9.박진우:金子自動車 본부장 南越谷점장
10.김정순:재일조선족심목회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 계좌안내:
銀行名:三菱UFJ銀行 日暮里支店(普) 0554611
名義:一般社団法人 日本朝鮮族経済文化交流協会
【ニホンチヨウセンゾクケイザイブンカコウリユウキヨウカイ】

후원과 협찬에 관한 문의는 
일본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메일주소로 보내주세요.
메일주소:info@jkce.org

후원금과 협찬금은 입금을 확인한 후
【一般社団法人 日本朝鮮族経済文化交流協会】명의로
령수증을 발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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